본문 바로가기
해외여행

억울할 수 있는 반 고흐의 인생과 혁신적인 폴 세잔의 그림 세계

by ktraveler 2022. 5. 5.

억울할 수 있는 반 고흐의 인생과 혁신적인 폴 세잔의 그림 세계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
 

 

억울할 수 있는 반 고흐의 인생

반 고흐의 그림은 사이즈가 매우 작은 것으로도 유명한데, 이유는 돈이 너무 없어서 큰 사이즈의 그림을 그릴 수가 없었다고 합니다. 그리고 본인이 그린 그림 위에 새롭게 덧칠을 해서 그린 그림도 많았다고 합니다. 지금은 반 고흐의 그림 한 장이 몇 백억이나 몇 천억에 거래가 되고 있는데, 정작 반 고흐는 돈을 벌어본 적이 없는 사람입니다. 반 고흐가 재미나게 묘사가 된 미국 드라마인 닥터 후를 보면 타임머신을 타고 반 고흐를 2000년도의 오르세 미술관으로 데려가는 장면이 있습니다. 2000년 오르세 미술관으로 온 반 고흐는 음악과 함께 고흐의 방으로 들어가게 됩니다.

 

 

그곳에 고흐가 그린 그림들이 잔뜩 있고 자기 그림들이 있는 곳에 사람들이 설명을 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. 반 고흐는 굉장히 놀라서 그곳에 있는 학예사에게 반 고흐가 뭐라 생각하는지 질문을 하는데, 학예사가 본인이 생각하는 인류 최고의 화가, 가장 위대한 화가라고 대답을 합니다. 대답을 들은 반 고흐는 눈물을 글썽이며 학예사를 안고 감사하다는 말을 남기는 장면이 있습니다. 이렇듯 반 고흐는 지금 시대를 보면 얼마나 억울할지 참 안타까운 마음이 듭니다. 지금에야 많은 사람들이 반 고흐를 위대한 화가라 생각을 해주지만 당시 반 고흐는 그림을 제대로 한 장도 팔지 못하고 정신병자 취급을 당하고 결국 나중에는 총으로 자살을 하는 어떻게 보면 많이 비극적인 인생을 살다 갔습니다. 

 

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의 화가의 방과 반 고흐와 고갱의 이야기

 

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의 화가의 방과 반고흐와 고갱의 이야기

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의 화가의 방과 반 고흐와 고갱의 이야기를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.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의 화가의 방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의 아주 유명한 그림 중 하나는 반

ktraveler.tistory.com

 

혁신적인 폴 세잔의 그림 세계

폴 세잔의 수욕 도도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에 있습니다. 사실 수욕 도도 굉장히 많은 그림 중 하나이기 때문에 어디에 있는 그림인지 헷갈릴 정도로 많습니다. 폴 세잔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넘어간다면 폴 세잔은 현대 회화의 아버지라 불리는 화가입니다. 폴 세잔은 여러 명의 아버지가 있고 어머니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는 없습니다. 폴 세잔의 시작은 파리인데, 액상 프로방스라는 프랑스 한 지역에서 파리로 넘어와서 교류를 시작한 것이 인상파 화가들이었습니다. 인상파 화가인 마네, 르누아르, 모네 등의 화가들과 교류를 하면서 서로 영향을 주고받았는데, 문제는 폴 세잔의 그림이나 소묘 실력이 너무 떨어져 다른 화가들과 견주거나 비교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준이었다고 합니다.

 

 

하지만 폴 세잔은 본인만의 방식으로 계속 그림을 그려나갔다고 합니다. 폴 세잔에게 많은 영향을 준 사람은 카밀 피사로였습니다. 카밀 피사로는 많은 사람들이 그냥 쇠라와 같은 그림을 그려내는 화가 정도로 인식하고 있는데, 사실 카밀 피사로는 인상파 화가들에게는 큰 형님 같은 존재라고 합니다. 카밀 피사로가 인상주의 화가들에게 주었던 도움이 상당히 많고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이 당시에는 값이 별로 나가지 않았지만 그림들을 많이 사주면서 생계를 이어갈 수 있도록 도움을 많이 주었다고 합니다. 폴 세잔도 마찬가지로 카밀 피사로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고 합니다. 

 

 

폴 세잔의 그림 방식

폴 세잔의 수욕 도라는 작품 전에 알아야 하는 작품이 사과입니다. 전 세계에 사과로 유명해진 사람이 상당히 많은데, 성경에 아담이 사과로 표현되는 선악과를 먹고 걸려서 남자들이 아담의 사과가 생겼다는 말도 있고, 과학을 배울 때 중력을 발견한 뉴턴이 사과가 떨어지는 것을 발견하고 중력을 알아챘다고 말을 합니다. 또한 스티브 잡스가 애플이라는 기업을 만들 때 누가 먹던 사과인지는 모르겠지만 한 입을 베어 먹은 사과를 보고 애플을 만들게 되면서 세계 최고의 기업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. 그런데 폴 세잔 이야말로 사과를 가져다가 뿌리를 뽑았던 사람 중 한 명입니다. 폴 세잔은 사과를 가져다가 그림을 그리면서 사과가 썩어버릴 때까지 계속해서 그림을 그렸다고 합니다.

 

 

폴 세잔이 그림을 그릴 때 왜 사과를 그리는데 정물을 한 방향의 시선만 존재해야 하는가에 대한 의문을 가지고 다양한 각도에서 사과를 그려냅니다. 폴 세잔의 그림을 보면 여섯 개 정도의 각도의 시각이 존재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러한 폴 세잔의 시도는 당시에는 가히 혁신적인 시도였고 이러한 폴 세잔의 그림은 후에 피카소에게 많은 영향을 줍니다. 피카소의 그림을 보면 여자들이 정면을 보는데 코가 옆으로 나와있기도 하고 귀가 양쪽으로 들어와 있는 표현을 하는 등 동시에 여러 시각의 모습을 한 화면에 표현하는 입체파들이 등장하게 되는 단서를 준 것입니다. 

댓글